이번 불만제로 73회에서는 보험해지환급금에 대해서 다루었는데요. 저 역시 대X생명에서 변액보험에 가입해서 5년간 납입하다가 중도에 해지한 일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보험사에서 해지를 안 하도록 너무 강요하면 어쩌나 고민을 했는데요. 신기하게도 방문하자 마자 아무런 이유도 묻지 않고 바로 해지를 해 주셔서 정말 놀랬습니다.

 

해지로 원납입금의 약 80%를 돌려받을 수 있었는데요. 다행히 변액보험상품이었고, 당시 주가지수가 최고치였기 때문에 비교적 많은 돈을 돌려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납입금액이 적지 않기 때문에 손실은 큰 편인데요. 보험사는 이런 고객들의 손실을 수익으로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최근 1자녀를 둔 부부의 경우에는 암보험, 실비보험, 종신보험, 어린이 보험 등 각종 보험을 가입하게 되는데요. 국민 평균으로 한 달에 약 30만원의 보험료를 납입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보험을 장기간 유지하는 사람들이 많이 없는 편인데요. 5년 후에는 50%만이 이 보험들을 유지하고, 10년 뒤에는 14.7%만이 보험을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보험을 가입한 고객 중에서 100명 중 85명은 10년 뒤에 보험을 해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험금 정상적으로 받을 수 있을까요?

대부분의 고객들은 보험금을 정상적으로 받고 있다고 합니다. 보험사에서 고객을 대상으로 꼬투리 잡을 여자기 전혀 없어야 받을 수 있는 상황인데요. 만약 암에 걸렸다면 보험사에서는 보험을 가입하기 전에 암 관련 진료를 하거나 약을 복용한 적이 있는지 세세히 검토를 하기 시작합니다. 조금이라도 의심의 여지가 있다면 손보사를 통해서 고지의무 위반으로 해지를 요구하게 됩니다. 물론 대부분 정상적으로 보험료를 지급 받고 있다고 하지만 이렇게 손해를 보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환급금 예시표에 속지 마세요~

혹시라도 납입 중도에 해지할 마음이 0.0001%라도 가지고 있으시다면 보험을 가입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보통 가입 10년 후 해지를 하면 80%이상, 20년 후 해지를 하면 100%이상이라고 예시표를 보여주는데요. 예시표는 거의 사기 수준인 것 같습니다. 이런 예시표를 어떻게 법적으로 허용을 하고 있는지 도저히 믿기지 않을 정도네요. 예시표는 말 그대로 예를 들어서 표시해 놓은 것이지 실제로는 훨씬 낮은 환급금을 돌려받게 됩니다.

 

정말 큰 일이 발생했을 때 우리의 생명을 보장해 주는 보험, 매월 10만원대의 높은 금액을 납부하면서도 제대로 약관을 살펴보지 않고 가입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여러 보험사들 보험료와 약관을 비교해 보시고 꼼꼼히 따지신 다음에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조금이라도 의심되는 부분이나 약관이 있다면 명확히 확인을 하시고 체크 하셔야 합니다. 법이 국민을 보장해 주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똑똑해 지는 방법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주식 정보는 투자 참고용이므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Posted by 쭌이형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