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전공한 것도 아니고 관련분야의 전문지식이 있는 것도 아니지만 [인터넷 검색]이라는 단어는 어느덧 13년을 나와 함께한 단어가 되어버렸다. 인터넷이 아직 활성화 되지 않은 01411, 01414등의 전화접속을 할 때도 익스플로러를 이용해 인터넷 검색을 하곤 하였다. 이렇게 13년이 흐른 지금 내가 원하는 자료를 찾는 데는 어느 정도 노하우가 생겨버린 것 같다.

 

인터넷은 우리가 원하는 수 많은 자료가 있지만, 그 많은 자료를 모두 찾아내는 것은 어느 정도의 능력이 필요다. 그럼 원하는 자료를 올바르게 검색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자!

 


검색사이트

우리가 흔히 아는 네이버, 다음, 야후, 구글 이 4곳의 사이트만 알아도 일반적인 자료를 검색하는데 큰 문제는 없다. 하지만 구체적이거나 특수한 자료를 찾기 위해서는 그런 자료를 가지고 있는 사이트들을 미리 알고 있거나 그런 사이트들을 검색할 줄 알아야 한다.

사진자료:www.slrclub.com 아이콘자료: http://www.iconfinder.com 이렇게 전문적인 사이트들을 알아두어야 한다.

 


즐겨찾기

자신만의 즐겨찾기를 만들어야 한다. 필자는 이미 5년정도 된 즐겨찾기를 가지고 있으며, 필요한 자료가 있을 때 그 자료가 있는 사이트를 카테고리 별로 분류해 두었다면, 포털 검색사이트를 통해서 따로 검색해서 찾을 필요가 없다. 간혹 인터넷에 즐겨찾기를 공유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불필요한 사이트가 많아서 결국은 자신만의 즐겨찾기를 만드는 것이 좋다.

 


키워드

찾고 싶은 자료가 있는데 어떤 키워드로 검색할지 몰라서 자료를 못 찾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혹은 키워드를 알고 있어도 잘 활용하지 못해서 만족스러운 검색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검색 키워드의 나쁜 예)

다음 뷰애드의 활동지원금은 얼마?

수원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점은?

 

키워드의 좋은 예)

뷰애드 활동지원금

수원 맛집

 


위와 같이 키워드는 중요한 포인트의 단어를 나열하는 식으로 검색하여야 한다. 그리고 검색 범위를 조절하기 위해 단어의 규모를 늘리고 줄이며 검색을 해야 한다. 명사를 붙여서 검색하는 것은 좋은 결과를 얻기 힘들다.

   


지식 수준

어떠한 자료를 검색하려면 그만큼 지식수준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 자료가 어떤 키워드에 속해있는 내용인지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한국 소비자물가지수(CPI) 현황을 조사하고 싶은데 그냥 한국 소비자물가지수를 검색하면 최근 현황을 검색하기 힘들고 최근이라는 단어를 넣어도 쉽게 검색하기 힘들다. 이럴 때는 검색 가능한 년, 월, 주기를 같이 넣어주면 쉽게 검색할 수 있다. 이렇듯이 어떤 키워드를 만들어내거나 얻기 위해서는 그 만큼 지식수준이 따라줘야 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인터넷검색 경력!!

여기서 말하는 경력은 시간과 비례한다. 평소 즐겨 인터넷 검색을 해왔던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 보다 쉽게 검색할 수 있다. 그 만큼 자료를 많이 접했고 그 자료의 카테고리를 분석해 낼 수 있다. 경제관련 검색을 하려고 하는데 사회분야의 카테고리를 뒤지고 있는 오류를 범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이상 전문지식이 없는 노하우로만 13년간 인터넷검색을 해 온 필자의 경험을 대충 나열해 봤다. 인터넷 검색은 상자에서 구슬을 꺼내는 것이 아니라 모래에서 유리를 찾는 것과 같다. 모래에는 수 많은 유리성분들로 구성되어있지만, 모르면 찾을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주식 정보는 투자 참고용이므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Posted by 쭌이형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