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7일부터 주민등록번호 수집이 전면 금지됨에 따라 마이핀이라는 개인 고유의 핀 번호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갑작스러운 제도 변경으로 혼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의료시스템의 경우에는 기존의 주민등록번호를 한시적으로는 이용을 할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 외의 업체나 기관에서 주민등록 번호를 주고 받을 경우에는 최대 30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니 참고 바랍니다.

 

새로운 개인 식별 수단인 마이핀 어떻게 발급하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아이핀(I-PIN)은 이미 이용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주민등록번호 대신에 인터넷에서 회원가입을 하거나 실명인증을 할 때 사용하게 되는 방식인데요. 마이핀은 이 인터넷으로 본인인증을 하는 방식이 아닌 오프라인으로 본인을 확인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마이핀을 발급 받게 되면 개인의 고유 번호 13자리가 지급되며, 이 13자리의 숫자는 공공기관 또는 민간기업에서 주민등록번호를 대신하여 본인인증을 하는데 이용하게 됩니다.

  

마이핀 발급 절차


1. 공공 I-PIN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합니다.

공공I-PIN홈페이지: https://www.g-pin.go.kr

 

2.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을 하니 저의 마지막 로그인은 2013년 3월 31일로 나오네요.

아마도 그 때쯤 아이핀을 가입했던 것 같습니다.

 

3. 회원가입이 끝나면 [마이핀 서비스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4. 공인인증서 도는 주민등록 확인시스템을 이용해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를 입력하고 [다음화면]을 클릭했습니다.

 

5. 마이핀 번호가 발급되었습니다.

유효기한은 발급일로부터 3년이며, 1년 동안 총 5번 재발급 하실 수 있습니다.

 



휴대폰번호도용방지 서비스를 아시나요?

휴대폰 번호는 개인정보뿐만 아니라 소액결제 또는 결제자 본인을 확인하는 본인인증 등 다양한 용도로 이용됩니다. 하지만 휴대폰 분실 또는 복제 휴대폰 등 여러 방법으로 휴대폰 번호 도용에 의한 범죄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자기도 모르게 빠져나가는 돈 스스로 보호해야 할 것 같습니다. 휴대폰번호 도용방지 시스템이 이런 범죄를 예방하는 시스템입니다. 꼭 참고하길 바랍니다. 자기도 모르게 빠져나가는 돈 스스로 보호해야 할 것 같습니다. 휴대폰번호 도용방지 시스템이 이런 범죄를 예방하는 시스템입니다. 꼭 참고하길 바랍니다.

 

최근 인터넷 포털사이트들의 해킹으로 주민등록번호가 개인 고유의 번호가 아닌 쉽게 공유되는 공용의 번호가 되어버린 것 같습니다. 주민드록번호 수집 금지로 인해 마이핀의 활용이 높아질 것 같은데요. 아직은 시행착오가 많이 발생할 수 있는 제도일 것 같습니다. 새로운 번호를 발급하고 그 번호를 암기해야 하는 것도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더 좋은 대책은 없는 것일까요.

주식 정보는 투자 참고용이므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Posted by 쭌이형님
,